2.1 김지하
본명은 김영일이다. 1960년대와 1970년대에는 반체제 저항시인으로, 1980년대 중반 이후에는 생명 사상가로 활동. 지하는 필명으로, 지하에서 활동한다는 뜻을 안고 있다. 민족 문학의 상징이자 유신 독재에 대한 저항 운동의 중심으로서 도피와 유랑, 투옥과 고문 등 형극의 길을 걸어온 작가
I. 서론
1. 저항문학의 등장.
한국의 문학사 전체를 두고 본다면 저항의 문제는 어느 특정 시기에만 존재하고 유효한 현상이 아니라, 저항의 주체와 상황에 구체적 모습을 달리할 뿐, 사회ㆍ역사적인 상황의 틀 속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는 하나의 대응 양식이었다. 근대문학이나 현대문학사에서만
저항시인으로 보는 견해이다. 우리는 김학동의 논문「영랑 김윤식론」 과 김종의 논문「영랑시의 저항문학적 위상」을 통해 이러한 경향에 대한 작가와 시대 역사적인 분석을 간략하게 살펴볼 것이다. 그리고 김동근의 논문「1930년대 시의 담론체계 연구」통해 영랑의 초기 시에 대한 구체적인 기호
특징
◈ 민족 문학의 암흑기 : 중 일 전쟁(1937) 이후 완전히 전시 체제에 돌입한 일제는 우리의 말과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민족혼을 일깨울 문자 행위를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우리 문학계는 공백상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 저항문학 : 일제의 탄압으로 일부 문인들은 일본의 국책에 부응하여 안일
문학’이라고 하는 것 역시 그 체제 내의 삶이 구체적으로 반영된 실체적 진실이기 때문이다.
또한, 북한문학의 관점으로 본다면, 남한의 문학 역시 비판의 칼날을 세울 여지가 다분히 있는 것이 사실이다. 몇 사람 수준의 항일저항문학과 절대다수의 친일문학에 대비하여 북한문학이 가진 항일저
문학'이나 '저항문학'은 위정자와의 긴장관계를 가중시켜 문학 논쟁 아닌 정치적 대결의 양상까지 띠게 되었다. 그리고 60년대 후반으로 가면서 당대 정권이 원했던 대로 대다수의 작가들이 문학의 위축을 감수하고 그 사정을 변명하기에 바쁘게 되었다. 이러한 압박은 작가들의 비판 정신을 위축시켜
(1994), 『한국문학강의』, 길벗, p.318
개화기 이래 싹터 온 민족주의도, 문학을 통하여 고취되어 온 독립자존의 계몽운동도, 자유를 절규하며 대두한 저항문학 등등이 일본의 공하(恐嚇)로 자취를 감추는 비운을 맞게 되었는데, 소설계의 흐름도 어두운 그림자를 드리운 시대를 맞이하게 되었다.
문학의 암흑기에 해당하는데 신문이 모두 폐간되고, 말조차 빼앗겼다. 이러한 일제 치하에서 작가들은 일제의 국책문학에 동조하는 작품을 쓰며, 침략 전쟁을 고취하는 편에 줄을 서는 친일문학을 써나갔고, 다른 하나는 목숨을 걸고 일제의 요구를 거절하는 저항문학을 써나갔다.
또한 일본의 경제
문학의 암흑기에 해당하는데 신문이 모두 폐간되고, 말조차 빼앗겼다. 이러한 일제 치하에서 작가들은 일제의 국책문학에 동조하는 작품을 쓰며, 침략 전쟁을 고취하는 편에 줄을 서는 친일문학을 써나갔고, 다른 하나는 목숨을 걸고 일제의 요구를 거절하는 저항문학을 써나갔다.
또한 일본의 경제